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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08 10:51
너무 오래된 사람을 예로 들었네요.
안성기는 예외 중 예외입니다.
(1) 타이밍 : 데뷔했을 때 뿐만 아니라 전성기때도 후시녹음 위주였고, 당시 감독, 제작자는 배우의 발성과 발음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던 시절입니다.
안성기씨가 연극에 출연한 적이 거의 없죠.
1990년 대만 해도 연극 배우들이 브라운관에 진출해서 잘 된 경우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연극의 과장된 연기가 오히려 부담스러웠다고 할 수 있죠.
제가 96년인가 학교 근처 산울림 소극장에서 한 안석환씨의 고도를 기다리며라는 연극을 보고 충격을 받았죠.
그런데, 안석환씨가 브라운관에 나올 때는 참 고생을 하더군요.
시간이 지나 연극 배우들이 점점 자연스러운 연기에 적응하면서 연극, 영화, 드라마의 경계가 무너지죠.
(2) 아역배우 후광
(3) 외대 출신 장교라는 후광
후시녹음이 사라지고 나서 퇴출될 만 하지만, 이상한 발음과 발성에 관객들이 익숙해졌죠.
그리고 TV배우와 영화배우의 경계가 명확한 시절이라, 남자 배우가 한정된 풀이라, 영화배우로 롱런하는 거죠.
반면, 여배우의 경우에는 새로운 얼굴들이 늘 등장하고, 나이가 든 여배우들은 떠나게 됩니다.
이건, 충무로 뿐 아니라, 할리우드도 마찬가지죠.
후시녹음의 혜택을 톡톡히 받았던 김지미 같은 사람은 사라지게 됩니다.
제가 갔던 강연은 5년 전입니다.
동감하는부분이있습니다, 배우가 말할때 일단 매력이있거나 호감형이되야 영화가 봐진다고해야되나,
요즘 현대사회는 배우도 옛날처럼 정극톤을 사용하면 인기가 없는 시대인거같네요, 힘을뺀 자연스러운 발성과 톤에, 약간의 연기톤을 적절히 섞는배우들이
오래가고 뜨는거같습니다, 밑에 나온 안성기같은경우는, 전형적인 정극톤을 사용하는 배우라고 생각합니다, 김명민같은 느낌,
솔직히 저는 안성기가 대단한배우인지는모르겠습니다, 한국영화가 발전하기전 그시대때 잘된배우라, 한국영화판의 배우계열자체가 바뀐 시대부터는 솔직히 안성기는 인정받는 배우는 아니라고 보거든요, 우리나라에 어느순간부터 하정우 김윤석같은 이게 그냥 말하는건지 영화대사인지 구분이 잘안가는 그런 내츄럴한 톤을쓰는 배우들이 나타나기시작하면서 영화판이 많이 바뀐거같네요,
그리고 말씀하신 발성은 타고난게 꽤 중요하다고 봅니다, 정우성같은 배우도 저는 특유의 발성과 톤때문에, 믿고 거르는배우가됬거든요,
유인영은 유명해지기전에 얼굴만 보고 좀 꼽혓던 배우입니다, 근데 목소리를 듣고 심각함을느꼇음, 얘는 배우이전에 사람으로써도 목소리가 너무 비호감이었습니다
무슨말을해도 진정성이 안느껴지는 그런 특유의 목소리인데, 안타깝더군요
좋은 사진 많은데 왜 저것만 올렸습니까?
룸필이 넘 나서리